원불교기후행동은 원기 105년(2020년) 7월, ‘지속가능한 천지보은’을 실천하기로 약속한 123개 국내외 교당과 기관, 그리고 300여 명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덜 쓰고, 덜 개발하고, 덜 만드는 ‘3덜 운동’을 기반으로 기후위기에 의해 무너진, 서로 없어서는 안 될 은혜(사은 : 천지ㆍ부모ㆍ동포ㆍ법률)관계 회복을 위해 일상 안에서 수행하고 행동합니다. 

   천지보은 15분기도 

●○○○

   불을 끄고 마음을 켜는 천지보은 15분기도는 원불교기후행동을 대표하는 활동 중 하나 입니다. 매월 15일 저녁 8시 반에 시작하는 정기 기도와 매일 지구살림 1분 기도로 나를 돌아보고 기후위기 극복을 다짐하는 명상 시간을 가져보세요.  

   *💻 온라인 참여

   초록공동유무념

○●○○

   원불교는 마음 공부를 합니다. ‘유무념공부’를 기후행동에 접목하여 실천합니다. 생활에서 느끼는 기후위기의 인과관계를 생각합니다. 매달 유념하여 습관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후행동 공부와 실천 자료를 제공합니다.  

   뭐라도 피켓팅

○○●○

   ‘막막한 기후위기, 하지만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 라는 심정으로 일터에서, 동네에서, 교당에서 거리 캠페인을 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직접 기후행동 메시지를 담은 피켓을 만들고 쓰레기 줍기(플로깅), 야외 기도 등과 함께 기후행동 참여를 호소하는 피켓팅을 진행하고 활동을 공유합니다. 

   생태책방

○○○●

   생태책방은 기후행동을 위해 읽고, 쓰고, 말하는 ‘초록단’을 지향하는 모임입니다. ‘원에코 기후학교’ 참가자들이 스스로 만든 생태환경 독서토론 모임에서 출발했습니다. 책 읽기로 싹 틔운 나의 생태 감수성을 돌아보고, 오감을 깨우는 글쓰기와 낭독 활동으로 생활 속 기후행동 공감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